홈 > 학회소개 > 윤리규정/헌장

윤리규정/헌장

제 1 조 (목적)

한국기상학회(이하 학회) 윤리위원회 규정은 본 학회 회원의 윤리헌장 및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기준 및 벌칙사항을 정함으로써 학회의 연구윤리를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 2 조 (연구윤리)
  1. 학회의 설립목적에 반하거나 학회의 품위를 손상하지 않으며, 학술활동과 각종 사업을 공정하고 성실하게 수행한다.
  2. 연구수행의 전 과정에서 학문적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료의 출처를 밝히지 아니하거나 위조, 변조 혹은 표절하여 임의로 활용하지 않으며, 타인의 지적재산을 임의로 사용하지 아니한다.
  3. 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에 투고한 논문은 국내외 타 학회지에 중복 투고하지 않으며, 또한 타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을 한국기상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에 중복 투고하지 아니한다.
  4. 논문의 저자는 실질적으로 논문 작성에 기여한 자에 한하며, 논문 작성에 기여한 자는 누락하지 아니한다.
제 3 조 (윤리위원회의 기능과 운영)
  1. 윤리위원회는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회원의 윤리헌장 및 연구윤리 위반 여부를 심의한다.
  2.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 위해서는 정회원 10인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3. 위원회는 위원장 또는 위원 1/3 이상의 요청에 의하여 소집한다.
  4. 윤리헌장 및 연구윤리 위반으로 제소된 회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심의에 협조하여야 한다.
  5. 윤리위원회는 제소된 사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심의ㆍ의결하여야 한다. 위원 2/3 이상 출석과 출석위원 2/3의 표결로 의결하며, 심의ㆍ의결된 결과는 이사회에 보고한다.
  6. 단, 논문에 대한 표절여부의 심사는 학회 편집위원회가 수행하고, 그 결과를 윤리위원회에 통보하며, 벌칙과 제재는 윤리위원회가 결정한다.
제 4 조 (소명 기회와 비밀 보장)
  1. 윤리헌장 및 연구윤리 위반으로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자는 위반이 확정이 되기 전까지는 윤리헌장 및 연구윤리를 위반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2. 윤리헌장 및 연구윤리 위반으로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자에게는 충분한 소명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3. 윤리위원회의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당사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 5 조 (벌칙과 제재)
  1. 윤리위원회는 윤리헌장 및 연구윤리를 위반한 경우 제명, 자격정지, 공개사과와 같은 벌칙을 결정하고 이사회에 보고한다.
  2. 표절이 확인된 저자 및 논문에 대해서는 표절의 경중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제재를 가할 수 있다.
    가. 표절이 확인된 자는 한국기상학회에서 발행하는 모든 학회지에 3년 이내 투고 금지
    나. 표절이 확인된 논문은 한국기상학회 인터넷 홈페이지 논문 및 목차에서 삭제
    다. 연구부정행위가 확정되면 2주 이내 한국기상학회 홈페이지 및 소식지에 3개월간 공시
제 6 조 (윤리위원회 운영규정의 개정과 폐기)

본 규정은 이사회의 심의 및 총회의 의결로 개정과 폐기할 수 있다

부칙
  1. (시행일) 본 규정은 2009년 5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