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학회소식> 학회공지

학회공지

제목 : 알기 쉬운 대기과학 발간 안내
작성자 기상학회  
첨부파일 알기 쉬운 대기과학 표지.pdf(2.64MB), Download : 85
글정보 작성일 : 2020년 08월 18일 15:36 , 읽음 : 225

한국기상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한국기상학회 사무국입니다.

한국기상학회와 구성원의 노력으로 “알기 쉬운 대기과학”이 출판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책은 1999년에 우리 학회가 출간한 “대기과학개론”의 후속편으로서, 최근 들어 빠르게 진행되는 전 지구적 기후와 대기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이 요구되는 지식의 필요성, 그리고 대기과학의 다양한 지식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는 대기과학 입문서의 필요성이 고려되어 집필된 것입니다. 
집필진은 국내 대학 15명의 교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첨부한 표지 참조). 아래는 이 책의 머리말 중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알기 쉬운 대기과학은 (1) 대기의 이해와 설명을 위한 기본 지식, (2) 대기순환과 날씨 현상, (3) 기후와 기후 변화, (4) 대기오염, (5) 대기광학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지식 부분에서는 지구대기의 조성과 구조, 기온과 복사 전달, 대기 중 수분의 상변화, 구름과 강수, 공기의 운동 등의 이해와 설명에 필요한 지식과 원리들을 제시하고 있다(제1장 ~ 제5장). 대기순환과 날씨 분야에서는 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규모의 순환, 중위도 저기압과 전선, 중규모 폭풍우, 태풍으로 나누어 그들의 구조와 발달을 설명하고 있고, 기상관측과 일기분석 및 예측에 대한 설명도 제시하였다(제6장~제12장). 기후 부분에서는 ‘세계의 기후’와 ‘기후 변화’가 두 장으로 분리되어 각각 다루어지며(제13~제14장),  제15장에서는 대기오염, 제16장에서는 대기광학 현상들에 대한 지식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장마다 ‘읽을거리’를 삽입하여 대기과학의 역사나 중대한 사건, 대기현상들에 대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고, ‘연습문제’를 통해서는 학생들이 본문 내용을 정말 잘 이해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장별로 그 내용과 연관된 전공 분야의 교수가 집필을 맡음으로써 내용의 충실성과 전문성을 높였고, 아울러 모든 자료에서 가장 최신의 정보를 반영하려고 하였다. 특기할 만한 것은, 저자들이 책을 집필하면서 상당한 양의 국내 자료를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구름과 안개의 사진, 기상관측, 날씨현상, 일기분석 분야 등에서 국내자료의 사용이 많았고, 대기오염을 포함한 다른 분야에서도 그러한 노력이 나타났다. 
그동안 대기과학의 주요 입문 교재들은 국외에서 발간된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대기현상들의 이해를 대부분 국외 지역에서 발생한 현상과 국외 자료 등을 통해 추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세계에서 나타나는 대기 현상들과 함께, 한국 등 동아시아에서 나타나는 현상들도 다수 소개함으로써 다른 책과의 차별화를 보여주었다.”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기상학회 사무국 드림

 

이미지 1:알기 쉬운 대기과학 발간 안내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