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학회소식> 회원동정

회원동정

제목 : [ 동정 ] 박록진 교수(서울대) - 서울시 미세먼지 통합연구소 초대소장 취임
작성자 기상학회  
글정보 작성일 : 2019년 10월 02일 11:28 , 읽음 : 477

서울시 미세먼지 통합연구소 초대소장에 박록진 교수(서울대 / 한국기상학회 연구개발이사)가 취임하였습니다.

서울시 미세먼지 통합연구소는 서울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 간 상시 연구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관 간 융합형 연구를 추진하는 연구소로 각 기관의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연구원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간이측정기를 활용해 미세먼지 배출원 정보를 정밀화하는 연구를 수행하며, 서울시 대기오염측정망 50개소 외 간이측정기를 시 전역에 설치해 미세먼지 배출원 상세정보를 획득하고, 빅데이터와 공간정보를 활용해 서울시 미세먼지 상세 배출원 특성을 조사합니다.

서울기술연구원은 지하철 간이측정기, 도시대기 측정망 등에서 나온 데이터를 활용해 미세먼지 개선기술을 평가하며, 지하철 환기설비를 활용해 대기 중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나섭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건강 위해도가 높은 미세먼지를 우선 저감하기 위해 서울시 내 미세먼지 구성성분에 따른 건강위해성 연구를 맡습니다.

서울시는 온실가스 등 미세먼지와 밀접한 대기연구와 연계하는 등 미세먼지 연구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1:박록진 교수(서울대) - 서울시 미세먼지 통합연구소 초대소장 취임


   목록으로